반응형

안녕하세요. 달린이입니다. 오늘은 자궁 육종암 종양에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항상 여성들은 자궁 육종암 종양을 조심해야 하기때문에 늘 검사를 받으셔야 한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에대한 것들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 추후에 이질병이 생기고 난 후에 모든것을 알아보시고 이게 무엇인지를 찾아보신답니다. 여성분들이라면 오늘의 이야기에 집중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 당장 포스팅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궁 육종암

 

자궁 육종암 이란?

자궁 육종암 질병은 이곳의 근육과 혹은 결합조직에 의해서 나타나는 악성 종양입니다. 이들은 종양세포의 생김새에 따라서 다 다르게 분류하는데 여기에는 자궁평활근육종과 암육종 그리고 자궁내막간질성육종과 비분화된육종 등이 있습니다. 우리들의 자궁의 경우 하부와 경부 그리고 상부를 체부로 분류하게되는데 자궁 육종암 질병은 경부보다는 체부쪽에서 흔하게 나타나고 체부에서 발생하는 양성종양인것과 악성종양을 구분하는것이 어렵기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조직학적으로 나뉘어져있는 종양의 생김새에 따라서 어떻게 나타나게 되는지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 육종암 종양에서 평활근에 나타내는것은 평활근세포에서 악성종양으로 생기게됩니다. 이를 눈으로 확인해보았을때 종괴와 주위와의 경계자체가 확실하게 보이며 출혈을 나타내고 괴사가 나타나게 된답니다. 만약 폐경이 되기전이라면 좋은 예후를 볼수 있지만 혈관안에 있거나 자궁밖에 있게되면 예후가 좋지 못합니다.

자궁 육종암 총정리

 

암육종의 경우에는 혼합 뮐러씨 종양이라고도 불리우는데요. 이는 내막과 경부 그리고 질부에 모두 나타나며 암종과 육종의 성질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종양이 빠르게 퍼지게 되면서 주변에 있는 조직과 장기로 전이되었기때문에 초반에 이를 알아냈다고 하더라도 좋은 예후를 기대하기란 어렵습니다. 이는 그전에도 일어나긴하지만 흔하게 나타나는 연령층은 노인층에서 나타나고 비만과 당뇨 그리고 고혈압과 같은 질환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자궁내막 간질성은 가임기 이후 모든 나이층에서 나타나고 대부분 절제수술을 하고난 후에 검사를 통해서 나타나기도합니다. 이종양의 경우 부드럽고 색이연한 폴립모양을 가지고있으며 이것이 다발성으로 종괴가 성장하는데 노란색을 보이게 된답니다. 내막을 조직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내릴수 있지만 진단을 할때에는 대부분 근종으로 나오게 된답니다. 이는 예후의 차이점이 악성도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나게 된답니다.

자궁 육종암 총정리

 

선육종의 경우 폐경을 한 여성들에게서 나타나지만 사춘기와 젊은 여성 그리고 이는 그 외에서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때 나타날수있는 흔한 증상을 비정상 질출혈이나 골반통 그리고 복부종괴와 질출혈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들은 하부 내박에서 나타나지만 가끔 내경부나 근육층에서도 보이게되면 드물게는 난소나 골반조직 그리고 장막 등에서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자궁육종암 질병은 생기는것이 드물기때문에 이에대한 연구를 많이 하지 않는데요. 그래도 원인을 따져보면 자궁육종암 질병은 단지 과거에 골반안에 악성 종양으로 인해서 방사선 치유를 받게되었는데 이상태가 좀더 진행되어지면서 악성화로 변한다라고 보고되어졌을뿐이라는 결과만 나와있습니다.

자궁 육종암

 

자궁 육종암 증상

자궁육종암 증상은 생리시기가 되지않았는데 생리를하거나 폐경을 한후에 비정상적으로 질에 출혈이 나타나기도합니다. 또한 복부의 종괴와 골반안의 통증이 있으며 커져버린 골반 종괴로 압박감 등이 들수있습니다. 젊은 사람의 경우에는 생리양이 평소보다 많을수있으며 폐경기 전후에 갑자기 질출혈이 발생한답니다.

 

 

그리고 또한 폐경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자궁이 커지고있다면 육종암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그이유는 구별을했을때 폐경을 한 후에는 근종이 작아져야 하는데 반대로 커지고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경우는 조금 특이한 경우이며 대부분 딱 이 증상이다라는 것이 나타나지 않는답니다.

자궁 육종암 총정리

 

진행단계를 알아봐야 하는데 여기에는 조직검사와 영상검사가 자궁육종암 질병을 확진하고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는지 다른 장기로 퍼지진 않았는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자궁육종암 전이의 경우 자궁을 뚫고 전이가되거나 복강안에 전이가 있으며 혈관과 림프절로 퍼지기도합니다.

 

 

젊은 여성층에서 나타난 평활근과 암육종 그리고 미분화된 내막간질성 보다 퍼지는 속도가 느린반면에 이는 성장이 빠르고 공격적이라 주위 림프절과 다른조직으로 퍼지는속도가 빠르답니다. 미분화되어있는 내막 간질성의 경우 자궁을 절제했을시에 40%가 퍼져서 나타나며 이는 근층으로의 침윤하는 것이 심하며 공격적이기때문에 예후가 매우 불량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자궁 육종암

 

자궁 육종암 부작용

자궁 육종암 부작용의 경우 수술을했을때에는 장기의 기능 장애가 나타날수 있으며 만약 자궁을 제거하게 되면 여성호르몬 결핍이 생기게 되어 난소에서 여성호르몬이 나오지않아 두통과 어깨결림 그리고 불안증과 안면홍조, 불면증 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 증상들이 나타나는것은 모두다 다르며 개인만의 차이가 날수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호르몬을 채워줄수있는 요법을 진행하게 된답니다.

 

 

만약 방사선 치료를 하게 되는경우 자궁 육종암 부작용 증상은 방사선이 닿았던 부위와 범위 그리고 크기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여러가지로 발생하게 된답니다. 이들은 크게 급성반응과 지연반응 그리고 방사선 장염으로 나뉘어지게되고 급성으로 나타나게 되는 경우 방사선치유를 한후 3개월안에 피부와 소화기 점막 그리고 골수와 생식기간 등에서 나타나게 된답니다.

자궁 육종암 총정리

 

자연적인 반응의 경우 방사선 치유후 6개월 정도가 지난 후에 나타나며 이는 혈관 손상에 의해서 재생속도가 감소되어있는 근육과 신경 등에서 흔히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염증상이 나타날수 있는데 이는 식욕부진과 구역질 그리고 구토와 복통이 일어나며 변이가 남아있는 것이 느껴지거나 설사와 직장염 그리고 장폐색과 누공, 장천공 등이 있습니다. 이를위해서는 증상에 따라 달라지게 되지만 대부분 수분을 보충하여 설사를 치유를하고 스테로이드 관장을 통해서 직장염을 완화시켜준답니다.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에는 어떤 항암제가 쓰였는지에 따라서 차이가나며 같은것을 사용하게 되더라도 사람의몸상태에따라서 차이가 생길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빈혈이 생기거나 백혈구와 혈소판이 줄어들고 입안이 헐으며 오심과 구토 그리고 설사 등을 보일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카락이 탈모가 생긴것처럼 빠지게 되며 생식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등 다양한 것들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자궁 육종암

 

자궁 육종암 재발

자궁 육종암 1기라고 하더라도 약 50%정도가 재발하여 나타나며 2기와 4기에서는 90%이상의 재발이 된다고 보면된답니다. 심지어 이것의 경의 뚜렷하게 국소에 딱 자리잡고 있다고 하더라도 재발하게되며 재발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의 경우 복부와 폐 그리고 골반밖에서 나타나게 된답니다. 그리고 골반부에 국환되어있는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재발확률은 10%미만으로 나타납니다.

 

 

자궁육종암 질병의 재발의 경우 다발성 변소가 아니기때문에 절제가 가능한 상태라면 수술로 절제를한 후에 항암화학요법을 진행하게 되지만 절제가 불가능할때에는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으로 인해서 더이상 발생하지 않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치유의 경우에는 완치를 하기 위해서라는것보다는 즉 재발로 인해서 통증과 나타나는 증상의 완화를 위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궁 육종암

 

자궁 육종암 생활

자궁 육종암 질병의 경우에는 그냥 생활을 하는데에있어 큰 상관은 없지만 암이라는 질병에 대한 압박감과 그것의 치료과정에 대해 나타나는 신체적 불편함으로 인해서 힘들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경우 어떨때에는 심하게 불안감을 느끼거나 우울증이 찾아올수 있으며 왜 나한테 이러한일이 생긴건지 분노를 보이기도 하지만 치유를 받은후에 다 나을수있다는것을 좋게 생각하고 가능한 정상적인 생활을 해야 한답니다.

 

 

자궁 육종암 질병의 경우 여성들에게는 크게 다가올수 있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글쓴이 또한 여성이기때문에 이러한 점들이 무섭지 않은것은 아닙니다. 단지 이를 처음부터 예방을 할수없다라는 것이 화가난답니다. 언제 어느때 생기는건지 모르기때문에 늘 검사를 받으며 심장을 졸여야하는 그 마음이 너무나도 편치많은 않습니다. 이렇게해서 자궁육종암 질병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들 역시 자궁 육종암 진단을 받고 이글을 찾았을수도있습니다. 다들 걱정하지마시고 치유에 임하셔서 자궁 육종암 질병을 날려버렸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글쓴이는 자궁 육종암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